미국생활/세금

미국 아멕스 골드에서 블루로 다운그레이드 (1년 신용카드 사용 후 신용점수)

Bella0204 2023. 4. 14.

미국 3년 차. 2년 차까지만 해도 미국에 오래 머물게 될지 몰라 신용카드를 만들지 않고 있었다. 정착을 마음먹고 신용카드를 만들었다. 첫 신용카드로 만들기 괜찮다는 아멕스에서 스카이마일 골드로 만들었다. 사인업 보너스 70,000마일을 받고, 첫 회 연회비 면제를 받았다. 첫 신용카드 만든 후기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미국 첫 신용카드 만들기: 아멕스 델타 골드 (Delta SkyMile Gold Card, 7만 마일 보너스)

미국에 온 지 1년 8개월 차인데요. 살면서 신용카드를 만들어 본 적이 없어서 미국에서도 없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제껏 미국 생활하면서 랜트카 빌릴 때 크레딧 카드가 없어서 대형 렌터카 회사

dotorimj2.tistory.com

 

골드에서 블루로 다운그레이드(downgrade) 하기

 

다운그레이드 하는 이유는 첫 신용카드는 연회비 없는 카드로 오래 보유하는 게 좋다고 해서다. 신용 점수에 있어 카드 보유 기간이 중요한데, 지금 이 카드가 나의 첫 신용카드라 해지 없이 오래 가지고 가고 싶었다. 연회비 $99 내며 유지하고 싶지는 않았다. 지금껏 모은 마일리지를 유지하고 계속 모아 나갈 수 있고, 연회비 없는 스카이마일 블루로 다운그레이드했다. 

 

 

 

보유한 지 1년이 되지 않아 다운그레이드하면 보너스로 받은 마일리지나 포인트를 회수해 갈 수 있다고 한다. 상담원에게 물어보고 마일리지 보유한 것 유지된다는 확답받고 다운그레이드 신청을 했다. 아멕스 홈페이지 채팅에서 아주 간단하게 했다. 다운그레이드하고 싶다→ 오케이 → 본인확인 → 약관 설명하며 진행할 건지 확인 → 끝.

 

 

다운그레이드, 업그레이드, 리텐션

 

다운그레이드 말고 다른 옵션도 있다. 업그레이드 또는 리텐션이다. 리텐션은 1년이 지나 연회비가 나오면 카드를 유지한다는 조건으로 받는 보너스인 것 같다. 이걸 받으려면 협상(?)이 필요하다고 한다. 물어봐야 받을 수 있는 보너스이다. 이런 게 있는 지도 몰라서 이번엔 묻지도 못했다. 마일모아에 리텐션 협상하는 방법 및 카드별 리텐션 보너스 받은 후기를 볼 수 있다. 아래 글 참고. 

 

 

마일모아 게시판 - (2023 카드 리텐션 DP 모음) 카드사 상관없이 남겨주세요

--------------------- 카드사 상관없이 아래 예시를 copy&paste 해서 댓글에 받으신 리텐션 오퍼 남겨주시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카드 :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 오픈 :   01/

www.milemoa.com

 

 

업그레이드는 다음 단계 카드로 업그레이드하는 것. 카드 사용 후 1년이 되니 카드사에서 이메일로 업그레이드 오퍼를 했다. 알아보니 연회비 $250을 내고 받기엔 그리 매력적인 오퍼가 아니라서 고려하지 않았다. 

 

 

 

카드 사용 2개월 후 첫 신용점수 확인

 

신용점수가 처음 필요한 때가 차를 구매할 때였다. 차를 구입해야해서 부랴부랴 신용카드를 만들고 2개월 후에 차량을 구매했다. 크레딧 카르마에서 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데 카드 사용 2개월 후에 처음 신용점수가 떴다. 687점이었다. 생각보다 금방 신용점수가 나왔고, 생각보다 낮지 않은 점수였다. 

 

https://bayou-mortgage.com/blog/mortgage-101/credit-scores-101/

 

 

여하튼, 그렇게 너무 낮지도 높지도 않은 신용점수로 미국에서 첫 차를 구매했다. APR 3.99%로 예상했던 것보다 낮게 파이낸스를 할 수 있었다. 미국 운전면허증 없이 딜러십에서 새 차 구매한 후기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미국 자동차 딜러십 딜러샵 구매 후기 (현대 코나, hyundai kona 2022 신차 구입, 파이낸스 재계약)

2022 현대 코나를 딜러십에서 구매를 했다. 차를 고르는 과정, 딜러십을 방문하는 것이 피곤하기는 했지만, 생각보다 수월하게 차를 구매한 것 같다. 가격 네고 과정이 거의 없었던 우리의 미국에

dotorimj2.tistory.com

 

 

카드 사용 1년 + 오토론 10개월 납입 후 신용점수는?

 

매월 오토론 자동이체로 나가고, 모든 결제는 신용카드로 결재하고, 한도의 20% 미만으로 남도록 중간중간 페이를 했다. 차량 구매할 때 했던 신용체크 외에는 다른 hard inquiry는 없었다. 신용체크 할 때마다 일시적으로 신용점수가 깎인다고 한다.

 

그래서 신용카드 사용 1년 후 신용점수는 735점이 되었다. 

 

앞으로 이런 패턴을 유지할거고, 아마도 신용카드를 하나 더 발급받거나 지금 카드 한도를 높여서 전체 신용카드 한도를 높일 생각이다. 집 살 때 좋은 신용점수가 필요하니 잘 관리하고, 공부해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