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생활/세금

미국포닥 J1 세금 환급 후기, 주세와 연방세 | 택스 리턴 서류 우편으로 보내기

Bella0204 2021. 7. 8.

 

미국에서 소득이 있으면 주세(State tax)와 연방세(Federal tax)를 내는데요. 주세가 없는 주도 있고 세율은 주마다 다릅니다. 미국 포닥 J1은 한미 조세 조약으로 햇수로 2년까지 주세와 연방세를 면제해줍니다. 미국에 오기 전에 다른 국가에 체류를 했거나 상황에 따라 못 받을 수도(혹은 둘 중 하나만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미국 입국 전 다른 나라에서 오래 체류를 했다가 한국에 잠시 들른다는 것이 팬데믹 때문에 6개월 있다가 들어왔습니다. 처음에 직장 세무 담당자가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최근 1년 거주했다고 주세와 연방세 면제 대상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기대 안 했는데 세금 환급을 진행해보니 환급 대상이더라고요. 

 

면제 대상일 경우 처음부터 면제된 급여를 받거나, 급여에서 원천징수를 하고 나중에 환급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면제 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급여에서 원천징수를 했고, 이번에 세금 환급을 신청해서 연방 세와 주세 모두 돌려받았습니다. 주세와 연방세는 각각 신청해야 하고, 서류도 각각 다른 곳으로 보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급되는 기간도 다릅니다. 2020년 세금 리펀드 타임라인 공유해보겠습니다. 

 

 

 

 

2020년 소득세 리펀드 신청 후기

 

 

1. Sprintax로 주세, 연방세 환급 신청하기

 

Sprintax로 소득세 리펀드를 신청했습니다. 직장에서 이걸 이용하라고 알려줬고, 연방세 신청에 대한 부분은 직장에서 무료 코드를 제공해줬습니다. 주세는 30불 정도 추가 비용을 내고 신청했고요. 세금 환급 신청 할 시기가 되면 직장에서 W2라는 서류를 준비해주는데 이게 꼭 필요합니다. 나머지는 DS-2019, 여권 등에 있는 정보를 Sprintax에 입력하면 정보가 입력된 서류와 체크리스트가 이메일로 왔습니다. 연방세는 서류 파일이 이메일로 바로 왔고, 주세는 일주일 정도 후에 이메일로 필요한 서류가 왔습니다. 

 

Sprintax에서 세금 신고를 하면 얼마를 환급 받을 수 있다고 바로 알 수 있고, 정확하게 그 금액이 환급됐습니다. 

 

 

2. 세금 환급 서류 준비하기 

 

주세와 연방세에 대한 서류가 다른데, Sprintax에 정보만 입력하면 알아서 작성된 폼을 출력해서 보내 준 체크리스트를 보며 필요한 곳에 사인을 했고, 추가적인 서류를 출력해서 준비했습니다.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도 Sprintax에서 알려줍니다. 다른 분들은 추가 서류를 많이 보내던데 저는 딱 Sprintax에서 보내라고 하는 것만 보냈습니다. 

 

보낸 서류 : 주세

 

1. Sprintax에서 준비해 준 서류

   form 1040
   form 126
   State tax treaty exempt income statement

2. 고용주가 준비해 준 서류

   W2

 

보낸 서류 : 연방세

 

1. Sprintax에서 준비해 준 서류

   form 1040-NR

   form 8843

​2. 고용주가 준비해 준 서류

    W2 

 

 

 

 

 

세금 환급 서류 우편으로 보내기

 

준비된 서류를 우편 봉투에 담아서 연방세는 IRS에, 주세는 거주하고 있는 주의 소득세 신고하는 곳에 보냈습니다. 

서류를 접어서 일반 우편봉투에 넣어서 보냈고, 우편봉투는 우체국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Priority mail을 이용하면 봉투와 트랙킹, 보험이 우편요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Certified mail vs Priority mail 

 

중요한 서류나 여권 같은 걸 보낼 떄는 우편을 추적할 수 있는 certified mail service를 신청하거나 priority mail을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certified mail service는 택배처럼 우편을 트래킹 할 수 있는 서비스더라고요. 

 

first class mail는 가장 일반적인 우편이고, priority mail은 추적, 보험이 포함되어 있는 빠른우편의 개념인 것 같습니다.

  

Certified mail service는 first class mail에 추가요금을 내는 거더라고요. 우체국에 비치된 초록색 작은 용지가 있는데 거기에 주소를 써서 우편과 함께 창구 직원에게 주면, 초록생 용지 일부는 우편에 부치고 나머지는 보관용으로 가지고 있으라고 줬습니다. 우표 값 0.55불과 certified mail service 값 3.6불이 들어 우편 하나 부치는데 4.15불이 들었습니다. 우편 봉투는 알아서 마련해야 하고, 우체국에 보니 45센트 봉투부터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봉투가 있었습니다. 

 

Priority mail에는 봉투값, 트래킹, 보험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봉투도 종이가 아닌 도화지로 만든 봉투였는데 매우 튼튼해 보이더라고요.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어 가져다가 내용물 넣고 주소를 비치된 라벨용지에 써서 봉투에 붙이고 창구 직원에게 가져다줬습니다. 우편 1개 당 7.7불이 들었습니다. 

 

Priority express라는 것도 있는데 이건 더 업그레이드 된 상품으로 도착 날짜를 정할 수 있고, 예정보다 늦게 도착했을 땐 메일을 받았더라도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SP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남겨 놓겠습니다. 

 

 

 

Mail & Shipping Services | USPS

Compare USPS shipping options like Priority Mail Express, Priority Mail, First-Class Mail, Media Mail, and Retail Ground Shipping to find the service that's right for you.

www.usps.com

 

 

환급 타임 라인

 

주세 환급 타임라인

 

관할 오피스로 first mail + certified로 보내니 2일 후에 도착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Where's my (거주 state) refund 라고 구글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뜨는데, 거기서 SSN, Tax year, 리펀드 금액을 입력해 주면 리펀드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서류 도착 후 1주일 동안은 정보 검색이 안되었고, 2주 후에 리뷰 중이라고 정보가 떴습니다. 서류 도착 후 4주째 세금 환급 준비 중이라고 상태가 변경이 됐고, 이틀 뒤 환급이 되었다고 상태가 바뀌었고, 3일 뒤에 환급금이 계좌로 환급됐습니다. 

 

연방세 환급 타임라인

 

연방세는 오래 걸렸습니다. 신청하고 환급받는 데까지 3개월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서류가 IRS에 도착한 걸 확인한 후로 6주 동안이나 환급 정보가 조회가 안돼서, 혹시나 분실이 됐을까 싶어서 서류를 다시 보냈습니다. 다시 보낸 서류에는 "Duplicate"라고 포스트잇으로 붙여 왜 다시 보내는지에 대한 이유를 짧게 써서 보냈습니다. 다시 보낸 이유는 우편을 추적하도록 해놨지만 2주가 지나도 도착을 안 했길래 USPS에 문의를 했죠. 그랬더니 대량의 우편이 IRS로 배달되어 제 우편은 잘 도착했는데 스캔을 못한 것 같다고 합니다. 기껏 추가 요금 내고 신청했더니 소용이 없게 됐습니다. 

 

연방세 리펀드 진행 상황은 where's my refund라고 구글에 치면 IRS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거기서 Refund status를 선택하고 SSN, Filling Status, 리펀드 금액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보낸 경우 서류가 IRS에 도착 후 6주 후에 상태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6주까지는 기다려보자 싶어 기다리다가 그 후에도 조회가 안되길래 5월 5일에 Priority mail로 다시 보냈습니다. 이번에 보낸 건 2일 후에 바로 도착했더라고요. 근데 조회는 바로 안됐습니다. 한달 동안을 생각날 때마다 체크하다가 그 후로는 확인을 안 했는데 7월 초에 확인해보니 마침 리펀드 된다고 상태가 뜨더라고요. 그다음 날 계좌 확인해보니 입금되어 있었습니다. 

 

 

 

 

마치며

 

미국 커뮤니티(미준모)에서 세금 보고에 관한 글들 읽으면 efile 한 게 아니고 우편으로 보낸거면 잊어버리고 있으라고 하더라고요. 아무쪼록 미국에서 처음 세금 신고했는데 앞으로 세금 신고하시게 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22년 세금 환급 후기도 확인해 보세요. 

 

22년 J1 포닥 세금 환급 후기 (주세 보고시 Federal Tax return 서류)

작년에 이어서 두 번째 미국에서 세금 신고했습니다. 작년에는 5개월치 환급받았는데, 올해는 주세와 연방세 1년 치를 환급받게 됐네요. 올해도 세법상 비거주자 신분으로 Sprintax에서 세금 신고

dotorimj2.tistory.com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미준모에서 세무사님이 올려주신 학생/포닥/방문연구원/방문교수 소득과 세금, 면세 혜택에 관한 글 링크로 남겨볼게요. 

 

 

[정보] 학생/포닥/방문연구원/방문교수 등 소득과 세금 그리고 면세 혜택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