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물리치료사 보조 PTA 과정 지원하기 ➁ 미국 성적평가 받기 NACES approved agency - ECE
30대 후반 미국에서 물리치료사 보조(Physical therapy assistant, PTA)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물리치료사 보조(PTA) 과정은 대학원 과정인 물리치료사(DPT) 과정과 달리 Associate 코스이다. Associate는 준학사 학위로 2년제 대학에서 학점을 이수하면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 전문대학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미국 물리치료사 보조, PTA 과정을 듣기로 마음먹은 후 온라인 하이브리드 코스를 제공하는 학교를 찾았다. 해당 학교 advisor에게 연락해서 학교 지원 절차를 알아보았고, 외국에서 학교를 졸업한 경우 NACES에서 승인한 에이전시에게 성적평가를 받는 게 우선이라는 말을 들었다. 그래야 어떤 과목을 학점 인정해 줄지, 그리고 어드미션을 받을 수 있기 때문.
미국 물리치료사 보조 과정 지원하기 ➀ 고등학교 대학교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발급받기 (영
30대 후반 미국에서 물리치료사 보조(Physical therapy assistant)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물리치료사 보조(PTA) 과정은 대학원 과정인 물리치료사(DPT) 과정과 달리 Associate 코스이다. Associate는 준학사
dotorimj2.tistory.com
지원하려는 PTA 학교에서 추천하는 evaluation 기관 중에서 한 곳을 선택하면 된다. 선택사항이 조금 많아서 다 둘러보느라 시간을 조금 소요했다. 그 중에서는 ECE라는 성적평가 기관을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나라별로 서류준비하는 게 명확히 설명되어 있고, 졸업한 학교에서 직접 기관에 보내는 방법뿐 아니라 내가 직접 발급받아 기관으로 보내도 되는 옵션이 있는 것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했다. 또한 5년 동안 성적평가받은 것이 재발급 가능하기 때문. ECE가 성적평가 기관 중 가장 저렴한 것은 아니었지만, 진행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었고, 신청 후 약 10일 만에 평가가 완료되어 나름 만족스러웠다고 할 수 있다.
ㅁㅁ
대학교 성적만 필요했다면 Course by Course로 성적평가를 받을 수 있는데, 나 같은 경우는 고등학교, 대학교 모두 성적평가를 받아야 했기에 High school and University level Course by Course 옵션을 선택했다.
각 나라별로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지 나와있어서 그걸 참고했다.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는 민원 24에서 발급받았고, 대학교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는 대학교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았다. 대학교 증명서에 직인이나 압인을 요청했고, 학교 로고가 있는 봉투에 넣어 달라고 부탁을 했다.
대학교는 영문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 발급이 가능했지만, 고등학교는 영문 발급이 가능하지 않았다. (2013년 이후 졸업생은 가능하다고 함). 성적표와 졸업증명서가 영문이 아닌 경우 번역이 필요한데, 이럴 경우 본인이 성적증명서와 같은 포맷으로 번역하면 된다고 해서, 온라인으로 하나 더 발급받아서 보면서 번역을 했다. 종이로 발급된 것을 뜯어보면 안되기 때문.
내가 미국 NACES approved agency를 이용해 성적평가를 받은 과정을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ECE라는 기관을 선택한 후 필요한 서류를 확인.
2. 한국에서 서류를 발급받아 미국으로 원본을 발송.
3. ECE에 성적평가 신청. 약 $295. 지원하는 학교로 바로 발송하는데 각 $30 비용 발생했고, 난 2부를 신청해 성적평가 이외에 $60이 추가로 든 셈.
4. ECE에서 준 가이드대로 각가의 서류를 모아 해당 주소로 발송, 번역본은 이메일로 보냄.
5. 약 10일 후 성적평가가 완료됨. 성적평가 샘플은 온라인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했고, 학교로 직접 보낸 서류도 문제없이 금방 도착함.
다행스럽게도 학점인정이 대부분 되어서 2개의 선수과목만 이수하면 PTA 학교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2025년 Fall에 PTA school에 입학할 수 있길 바라며. 끝.